PRECEDE
Part 2-2. 2018 자율주행 자동차 동향과 디자인 트랜드

Jun 01, 2018 by Mets UXteam




 

2. CES로 보는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현황

 

2) 전자업계의 자율주행 자동차 디자인과 기술

앞선 포스팅에서 하드웨어 업계의 자율주행 자동차 동향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ES 2018에서 소개된 전자 업계의 자율주행 자동차 사례를 통해 전자 업계의 자율주행차 디자인과 기술을 살펴보겠습니다.

 

 

a) 삼성 Digital cockpit (2018 CES)

 

운전자석 디스플레이

속도계주유표시 등의 운행정보와 내비게이션음악인포테인먼트 정보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중앙 디스플레이와 승객용 디스플레이

중앙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음악빅스비스마트싱스를 이용할 수 있고승객용 디스플레이는 원하는 앱을 설치하여 콘텐츠 검색인터넷 검색이 가능합니다.

 

터치 스크린으로 차량 시스템을 제어하는 컨트롤 디스플레이

 

맞춤형 노브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UX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익숙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감성이 결합된 중앙의 3개 노브는 기어 S의 원형 디스플레이를 채택사용자가 노브를 직관적으로 돌리고 누를 수 있습니다.

 

MRVS

룸미러사이드미러를 대신하여 주변 물체를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Home IoT

자동차에 내장된 삼성의 인공지능 기술(빅스비)로 자동차는 물론 집안의 가전제품까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

 

 

b) Panasonic

파나소닉은 2018 CES에서 자율주행 단계별로 3가지 컨셉의 자율주행 차량을 선보이며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스마트 디자인 콕핏

자율주행 레벨수준의 차량에 4개의 멀티 디스플레이를 연동시켜 조작하는 사람에 따라 화면을 이동시킬 수 있고 제스쳐 컨트롤을 구현했습니다인테리어는 특수 가공된 플라스틱을 통해 나무금속가죽과 같은 질감을 표현하였다.

 

스마트 비전 콕핏

자율주행 레벨수준의 차량을 운전석 컨셉으로 자율주행 중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다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와 대화면 헤드업 디스플레이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고 즐거운 운전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차세대 모바일 캐빈

레벨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컨셉으로 럭셔리하고 모던한 질감의 안락한 거실 공간을 자동차에 그대로 재현하였다리빙룸비지니스컴포트엔터테인먼트의 4가지 스타일을 제안했습니다.



 

2018 CES에 소개된 전자업계의 자율주행 자동차 사례를 통해 전자 업계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컴퓨터와 자동차의 결합이라는 관점에서 컴퓨터화 된 운송수단 또는 도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말기로서 접근하는 경향을 관찰 할 수 있었고운전할 필요가 없는 차안에서 이용할 인포테인먼트 등의 디지털 서비스와 차량 공유 서비스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그럼, IT 업계의 인포테인먼트와 차량공유 서비스에 사례에 대해 더 소개해보겠습니다.






3) IT업계의 자율주행 자동차 디자인과 기술_인포테인먼트/차량공유 서비스 중심

 




 

먼저 자율주행 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를 이야기하겠습니다이 표는 대표적인 IT업계의 차량 플랫폼 현황과 그 특징들에 대한 내용입니다현재까지 IT 기업에서 내놓고현재 상용화된 차량에 적용된 차량 인포테인먼트는 애플의 carplay, 구글의 Android Auto, 바이두의 carlife 등이 있습니다이전의 완성 자동차 업계는 자율주행 기술에 집중하여 발전을 시작했기 때문에대중화할 수 있는 서비스 또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하지만 IT기업들은 자율주행차가 첨단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IT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요소인 것을 알게 되면서 대다수 IT기업들은 자율주행차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구글은 자체 자율주행차를 내놓기도 하고애플은 아이폰 모바일 운영체제 iOS와 연동된 carplay 인포테인먼트 선보이고 있습니다실제로 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현재 여러 완성차 기업과 제휴하여 실제 차량에 적용해나가고 있습니다그럼앞서 소개한 대표적인 IT업계의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살펴보겠습니다



인포테인먼트

a) Apple Car play

애플의 카플레이는 자사 모바일에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요소아이콘텍스트 모양과 용어를 비롯하여 잘 알려진 ios 패러다임을 차량 인포테인먼트에도 적용하여 운전자에게 직관적이고 익숙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b) Google Android Auto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 인포테인먼트를 알아보겠습니다구글 또한 모바일의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자동차로 확장하였습니다.

 



 

 

 

c) Baidu



 

바이두의 인포테인먼트 카라이프 입니다올해 CES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컨셉카를 내놓으며 큰 관심을 받았던 중국의 바이두 기업에서는 바이두 자체 인포테인먼트인 카라이프를 제공합니다카라이프에서 제공하는 음성인식 기능은 인식한 내용을 바이두 자체 인공지능 서버에 보내 답변하는 기술이 탑재되어 있고음성인식을 통한 네비게이션 목적지 지정지도 확대 및 축소차량 에어컨 및 오디오 제어도 가능합니다.

 

 

 

d) Naver : Away 

 

국내 IT업계에서도 자율주행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자체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대표적으로 네이버 랩스가 있습니다. 네이버 랩스는 어웨이라는 인포테인먼트 플래폼을 내놓았는데요어웨이는 카셰어링 기업 그린카 차량에서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으로그린카 차량 운전석 상단에 설치되는 태블릿 PC 형태의 기기로 구동됩니다운전자가 주행 중 필요한 인포테인먼트를 손쉽게 조작하고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불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주행 안전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서비스 부분

a) Uber 


 

앞서 차량 인포테인먼트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면지금부터는 서비스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이미지 속의 우버는 서비스에 등록한 운전기사나 고용한 차량의 운전기사와 승객을 모바일 앱을 통해 중계하는 서비스입니다먼저 우버의 사용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스마트 GPS 정보를 이용해 호출하고호출자와 가장 가까운 차량을 매칭해주는 시스템으로 매칭 시 호출자와 매칭된 차량 사이의 거리와 교통정보를 기반으로 예상 가격을 제시해줍니다또한 호출자는 매칭된 기사의 평가를 참고할 수 있고문자나 전화로 운전 기사에게 요청사항을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이러한 우버가 최근 볼보와의 협력으로 볼보XC 90 차량에 우버의 자율주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적용하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율주행 택시 시범운행을 하기도 했습니다차량 천장에 자리한 라이더와 카메라 장치가 각종 교통정보와 주변상황을 수신하며 자율주행 합니다다만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운전석에 기사가 탑승하지만 운전의 주도권은 차에게 있습니다.



b) Google Taxi : Waymo 

 

 

자율주행자동차 차량 공유 서비스에 뛰어는 IT업계 중 구글을 빼놓을 수는 없겠죠구글은 8년 전 내부 프로젝트로 시작해 지금까지 미국 20개 도시의 공공도로를 560만 킬로미터 이상을 달리고 매일 1600만 킬로미터의 가상공간을 달리는 시뮬레이션 끝에 드디어 구글이 완전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현재 웨이모 차량 600대 가량이 운영 중에 있고보조운전자 없이 자율주행으로만 운행됩니다하지만 아직까지는 제한적인 지역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성공적으로 서비스가 운영되면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추후에는 현업과 투자지원으로 긴밀한 관계를 만들어가고 있는 차량 공유 서비스 리프트와 연계해 더 넓은 지역에서 완전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c) Toyota : e-Palette

 

완성차 업계이기도 한 도요타를 IT업계에 포함시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도요타는 2018CES에서 소개한 이팔레트 자율주행차로 많은 화제가 되었습니다도요타는 단순히 '이 팔레트'라는 자율주행 전기차를 소개하는데 그치지 않고이 자율주행 차를 이용한 미래 '공유경제사회'를 그려냈기 때문입니다. 

영상을 보면도요타가 그려내는 자율주행 시대의 미래상을 잘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이팔레트는 주문에 따라 차량공유상품판매배달사무실 등 다양한 목적에 맞춰 제작활용될 수 있습니다하나의 이 팔레트를 아침에는 차량 공유용오후에는 배달용 등으로 24시간 여러 용도로 나눠 쓸 수도 있고의료시설이나 공연 등이 필요하면 이 팔레트를 한자리에 모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d) Amazon : Warehouse Robots 

 

마지막으로 아마존에 대한 이야기도 하겠습니다아마존은 최대 규모의 온라인 상거래 업체로 자율주행 자동차와 어떻게 엮일 수 있을까요?

아마존은 요즘 상거래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고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는 홈봇’, ‘물류봇’, ‘챗봇이 있습니다이 중에서도 아마존의 물류봇을 자율주행과 관련지어 이야기 하자면아마존 물류센터에 대략 4만 대의 로봇 ‘키바(KIVA)’가 근무하고 있는데로봇청소기와 닮은 납작한 모양의 로봇은 최대 1.4t까지 들어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키바가 도입되면서 이전에 60~75분이던 물류 순환속도가 약 15분으로 대폭 줄었고공간 활용도는 50% 이상 향상되고 있다고 합니다키바는 본체 앞에 위치한 적외선 센서를 통해 장애물과의 충돌을 막고위쪽과 아래쪽에는 두 개의 카메라를 지니고 있어바닥 격자무늬에 저장된 스티커를 읽으며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게 되는데이 점이 앞서 이야기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센서와 카메라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물품이 들어 있는 선반인 포드는 자체적인 시스템이나 기술은 없지만운송 중 물건이 떨어지지 않도록 설계되어 키바와 좋은 호흡을 자랑합니다이런 모습은 미래의 자율주행시대를 축소해놓은 듯한 느낌이 듭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 디스플레이 변화와 그에 접목 시킬 수 있는 디자인 스타일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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